■ 십계도(十界圖)
   제 10 불계(佛界)
   제 9 보살계(菩薩界)
   제 8 연각계(緣覺界)
   제 7 성문계(聲聞界)
   제 6 천계(天界)
     ○ 무색계 ----- 범천부[四空天]
        4. 비상비비상천(非想非非想天)
        3. 무소유처천(無所有處天)
        2. 식무변처천(識無邊處天)
        1. 공무변처천(空無邊處天)
     ○ 색계 ------- 범천부[四禪天]
        5. 정범지(7천 ; 無煩天,無熱天, 善現天, 善見天, 色究竟天, 和音天, 大自在天)
        4. 사선천(3천 : 無雲天, 福生天, 廣果天)
        3. 삼선천(3천 : 少淨天, 無量淨天, 淨天)
        2. 이선천(3천 : 少光天, 無量光天, 光音天)
        1. 초선천(4천 : 梵天, 梵衆天, 梵輔天, 大梵天) 
     ○ 욕계 ------- 천상부[六欲天] 
        6.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 摩天)
        5. 화락천(化樂天)
        4. 도솔천(兜率天 - 미륵정토)
        3. 수야마천(須夜摩天 : 천당이라 불리는 곳)
        2. 도리천(   利天 - 33천 ; 제석환인이 천주(天主))
        1. 사천왕천(四天王天 - 4천 : 동- 지국천왕, 서- 광목천, 남- 증장천, 북- 다문천)
   제 5 인간계 
   제 4 아수라계 
   제 3 축생계 
   제 2 아귀계 
   제 1 지옥계
십계도
 
■ 삼계 [tisso dhatuyo, 三界]
   - 중생들이 거주하는 욕계(慾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
   - 이 세계는 중생들이 윤회하면서 존재하는 세계이기 때문에 삼유(三有)라고도 하고, 괴로운 곳이기 때문에 고계(苦界)라고도 하며, 
     괴로움이 바다처럼 끝이 없기 때문에 고해(苦海)라고도 한다.

   ▶ 욕계(慾界)
      - 욕망(물질욕, 수면욕, 음욕)이 아직 남아있는 세계
      욕계삼욕(慾界三慾)으로 불리는 식욕·성욕·수면욕 등의 욕망을 가진 중생들이 사는 세계를 말한다. 
      윤회 가운데 있는 6가지 존재 양태 가운데 지옥(地獄)·아귀(餓鬼)·축생(畜生)·아수라(阿修羅)·인간(人間) 등의 5가지와, 
      사왕천(四王天)·도리천(忉利天)·야마천(夜摩天)·도솔천(兜率天)·화락천(化樂天)·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등의 육욕천(六慾天)이 여기에 속한다. 
      색계나 무색계가 정심(定心:선정 삼매에 들어가 흩어지지 않는 마음)의 경지인 데 반하여 
      욕계는 산심(散心)의 경지이기 때문에 욕계산지(慾界散地)라고도 한다. 
      삼계를 9지(九地)로 나눌 경우 초지(初地)에 해당한다.

   ▶ 색계(色界)
      - 욕계와 같은 탐욕은 여의 었으나, 물심(物心)은 아직 남아있는 세계
      욕계의 위에 있는 세계로서 천인(天人)이 거주하는 곳을 말한다. 
      이 세계에 거주하는 중생들은 음욕을 떠나 더럽고 거친 색법에는 집착하지 않으나 청정하고 미세한 색법에 묶여 있기 때문에 
      욕계 및 무색계와 구별하여 색계라 한다. 
      남녀의 구별이 없고 옷이 저절로 생겨나며, 빛을 먹고 빛으로 언어를 삼는다. 
      이 세계는 선정의 깊이에 따라 4가지로 나뉘는데, 9지 가운데 초지 다음의 4지에 해당하며, 사선천(四禪天) 또는 사정려처(四定慮處)라 불린다.
   ▶ 무색계(無色界)
      - 욕망과 물질을 초월한 완전한 정신적인 세계
      물질세계를 초월한 세계로서, 물질을 싫어하며 벗어나고자 사무색정(四無色定)을 닦은 사람이 죽은 뒤에 태어나는 천계(天界)를 말한다. 
      이 세계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모두 남성이지만 남근이 없다. 이 세계에는 물질적 존재나 처소가 없기 때문에 공간적인 높고 낮음도 없다. 
      그러나 과보의 우열에 따라 공무변처(空無邊處)·식무변처(識無邊處)·무소유처(無所有處)·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의 4가지로 나뉘는데, 
      구지 가운데 마지막 사지에 해당하며, 사무색천(四無色天) 또는 사무색처(四無色處)라고 한다. 
      이 가운데 비상비비상처는 삼계에서 가장 높은 자리이기 때문에 유정천(有頂天)이라고도 한다.

      중생들의 세계를 총칭하는 삼계는 이처럼 여러 세계로 분류되고 각각의 세계에 따라 수명이나 고통의 정도가 다르지만 
      모두 윤회의 과정에 있는 고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깨달음을 얻어 해탈하는 것은 윤회를 벗어나는 것으로서 삼계를 모두 초월하여 다시 태어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삼계도

■ 삼계(三界)와 33천(天)의 구성도



 
■ 삼천(三千)
   1. 만유를 통털어 3천이라고 한다.
   2.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성문, 연각, 보살, 불을 10계(十界)라 하고 10계와 각 10계가 짓는 것이 100계(百界)가 되며,
      100계에는 성(性), 상(相), 체(體), 력(力), 작(作), 인(因), 연(緣), 과(果), 보(報), 본말구경(本末究景)의 10여시(如是)의 뜻이 있으므로
      1,000여 (如)가 되고, 1, 000如에 3종세간(인간세간, 중생세간, 부처세간)을 곱하여 3, 000이 된다.
      이를 삼천대천세계라 한다.

 
■ 삼천세계(三千世界)
   1. 소천세계 천계를 합한것이 중천세계, 중천세계 천개를 합한것을 대천세계라 함.
   2. 일 대천세계를 삼천대천세계라 함.
      ( 일 대천세계 내에 소천, 중천, 대천의 3가지 천세계가 있다 하여 삼천세계라 한다. )

■ 삼천대천(三天大天) 세계
   삼천대천세계 : [ ( 1 세계 x 1000개) x 1000개 ] x 1000개 - ( 1소천 세계 ) - ( 1중천 세계 ) - (1대천 세계 ) = 3천 대천세계
   * 1 대천세계 : 소천 x  중천 x 대천의 3종의 천이 있으므로 一大三天世界를 또는 三千大天世界라한다.
   * 일세계, 일사천하 : 수미산을 중심으로 4方에 4大洲가 있고, 그 주위를 금으로 된 칠금산(七金山)이 7겹으로 쌓여 있고,
                        그 밖에 팔향해(八香海)라는 향수로 가득찬 여덟개의 바다로 둘러싸고 
                        그 밖을 大鐵園山으로 둘러 쌓여있는 세계를 一世界 또는 一四天下라 한다.

 
■ 윤회(輪廻)하는 육도(六道) 世界

1. 천상 세계(천상세계)
      < 수미산(須彌山) >
.인간 4주 세계의 중앙에 우뚝 수미산이 솟았으니 물위로 8만4천 유순, 물 밑으로 8만4천 유순이다. ( 참고 : 1 유순 = 60리 )
.네가지 보배로 이루어져 금륜위에 우뚝 솟아 있는데 둘레에 칠금산과 팔향해가 있고, 
 꼭대기에 제석천, 중턱에 4왕천, 아래에 팔부천들이 거주한다.
.4왕천 아래로 일월성수천(日月星首天), 상교천(賞橋天), 지만천(持만天), 견수천(堅首天)이 있다.
      < 팔부천(八部天) >
.수미산의 중턱 사방에 있는 8개의 하늘로 4왕천의 통솔을 붇는 팔부중의 하늘
.天, 龍神, 夜叉, 乾達婆,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喉羅를 八部神中 또는 천과 용신이 중심이 되어서 천용팔부라고도 한다.
      < 사왕천(四王天) >
.수미산의 중턱에 있고 1 동쪽에 持國天, 2 서쪽에 度目天, 3 남쪽에 增長天, 4 북쪽에 多聞天이 있다.
 사천왕은 도리천의 천주인 체석천을 삼기며, 8부신중을 지배하고 있다
.인간의 50년이 사왕천의 하루며, 수명은 1백세 (인간세상의 1, 825, 000년)
      < 도리천 >
.수미산의 정상에 있으며, 도리천에는 33천이 있고 중앙에 있는 제석천왕이 관장하며, 사천왕과 8부신장을 다스린다.
 수미산의 정상 4면에 높이 500유순의 봉우리가 솟아 있다.(도리천의 33천 = 동8천, 서8천, 남8천, 북8천, 중앙 = 제석천)
.한변이 2, 500유순의 정육면체이며, 높이는 1.5유순이다.
.성문은 7겹으로 997개의 성문이 있다.
.인간의 100년이 도리천의 하루, 수명은 1,000세 (인간세상의 3천 6백 5십만년)
      < 야마천 >
.수미산 정상으로 부터 8만 유순 위에 있는 공중도시로 넓이는 8만 유순 제곱이다.
.낮과 밤의 구별이 없고, 언제나 밝고, 환희가 가득하며, 다툼이 없다.
.인간의 200년이 하루이며, 수명은 2, 000세 (인간세상의 1억 4천 6백만년)
      < 도솔천 >
.야마천궁으로 부터 18만 유순 위의 공중에 잇는 세계로 넓이는 8만 유순 제곱이다.
.부처가 될 보살들이 사는 세계이며, 현재 미륵 보살이 살고 있다.
.인간의 400세가 화락천의 하루이며, 수명은 8, 000세 (인간세상의 5억 8천 4백만년)
      < 화락천 >
.도솔천의 32만 유순 위에 사는 공중세계로, 넓이는 8만 유순 제곱이다.
.천인은 스스로 즐거운 환경을 만듦으로써 환희와 안락을 만끽한다.
.인간의 800세가 화락천의 하루이며, 수명은 8, 000세 (인간세상의 23억 3천 6천만년)
      < 타화자재천 >
.화락천에서 다시 64만 유순을 올라가면 타화자재천의 세계가 있다.
.천상계에 사는 천인들은 무엇하나 부족함이 없고, 완전히 자유롭고, 기쁨과 즐거움을 맛보며, 허공을 난다.
.인간의 1, 600년이 하루이며, 수명은 16, 000세 (인간세상의 93억 4천 4백만년)
.타화재천의 우두머리는 마왕(魔王)으로 파순(波旬)이라 부르며, 인간세상을 향해 불도의 장애를 이룬다.
 마왕의 수명은 32, 000세이다. (인간세상의 186억 8천 8백만년)

2. 인간 세계
.인간세계를 염부제라하며 4주(四洲)로 구성되어 있다.
.염부제 사람들은 그 국토가 남쪽은 좁고 북쪽은 넓으며 형상이 둥글고 수레바퀴와 같게생겼다.
.사람의 얼굴을 둥글고 키는 삼주(紂) 반(1주=50cm)이요, 수명은 100세이다.

3. 아수라 세계
.아수라는 4종류가 있으며, 싸움(전쟁)을 좋아해서 천인들과 자주 싸워 승하기도 하고, 패배하기도 한다.
 - 알로 태어나는 것 : 법을 수호한 힘으로 신통을 얻어 허공으로 들어가는 귀신
 - 태로 태어나는 것 : 덕이 부족한 것으로 사천왕 부근에 태로 태어나 사람에 속함
 - 화생하는 것 : 세계를 관장하고 힘이 세고 두려움이 없는 범왕, 제석천, 사천왕과 더불어 권세를 다투는 이는 하늘족에 속함
 - 습기로 태어나는 것 : 생큰 바다속에서 생겨나 수혈구에 잠겨 있으면서 아침에는 허공과 돌아다니다가 저녁에는 물로 돌아가며, 축생에 속함
.수미산의 뿌리에 있는 광명성에서 살며, 욕계 안에서 그들은 몸을 크게도 작게도 자제하게 한다. 광명성의 넓이는 가로x세로가 80유순 제곱이다.
.아수라의 하루는 인간의 5백년이며, 수명은 5천살이다. (인간세상의 9억 1천 250만년)

4. 아귀, 귀신 세계
.사람이 남에게 베풀기를 싫어하고, 선업 짓기를 싫어하고, 항상 악업 짓기만을 좋아하고, 인색하고 아끼기를 좋아하면 아귀도에 떨어져 무한한 고통을 받는다.
.아귀 귀신의 종류는 한량 없이 많으며, 인간세상(염부세)의 일체 수목과 아주 작은 미물에도 다 귀신이 의지해 있으며 그 의지하는 곳을 따라 이름을 삼는데,
 아귀중 위덕이 있는 무리는 꽃숲, 궁전, 허공등 청정한 곳에 있고, 위덕이 없는 무리는 뒷간, 시궁창, 거름더미 등 온갖 더러운 곳에서 고통을 받으며 살게 된다.
  (예 ; 산, 강, 흙, 나라, 사람, 나무, 바위, 시궁창 등 모든 곳에 존재한다. )
.일체 남자나 여자나 처음 날때에도 귀신이 있어 따라 다니면서 웅호한다. 만일 그가 죽을때는 그를 수호하던 귀신이 그의 정기를 취하면 곧 죽게 된다.
.사람의 선업을 수행하고 바른 선행을 닦아 십선업을 갖추면 그러한 사람에게는 백천의 신의 수효가 있어 수호한다.
 반면 나쁜일을 하고 악행을 하면 수호하려는 귀신들의 수효가 없어진다.
.아귀 귀신들도 유유상종으로 선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선한 아귀 귀신이 붙어 수호하고, 악한일을 일삼는 사람은 악귀가 붙어 나쁜것과 악을 조장한다.
 그런고로 불자는 밝고 바른마음, 바른행동으로 선업을 생활화하고 보리심을 낼것이다.
.아귀의 본원은 염부제 밑 500유순지점에 남섬부주로 염라대왕의 세계에 선다.
.아귀의 하루는 인간의 10년이며, 수명은 500살이다. (인간세상의 1백 82만 5천년)

5. 축생 세계
.인간세상의 각가지 동물들의 세계를 말하며, 대개는 전생에 지옥이나, 귀신의 업보가 다하면 감정과 생각이 모두 공(空)하여 지고
 비로소 세간에 빚졌던 사람과 원수를 대하던 사람을 만나는데 그때 축생의 몸이 되어서 그 과거의 빛을 갚게 되며,
 업보에 따라 각가지 종류의 동물(곤충, 지렁이 등 온갖 벌레 포함)을 태어난다.
.축생의 과보를 다하고 나면, 인간으로 태어나기도 한다.

6. 지옥계(地獄界)
.중생들이 평생에 짓는 죄업에 따라 죽어서 來世에 가지가지의 고통과 고난을 당하는 곳이 무간지옥인데, 
 여기에는 8열 지옥과 8한 지옥이 128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 삼승은 성문(聲聞), 연각(緣覺), 보살(菩薩)을 말하며 모두 부처님의 일불승(一佛乘)에 귀일하게 됩니다.
▶ 성문: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라는 뜻으로, 본래는 부처님의 제자를 일컬었습니다.
         부처님의 교설에 따라 수행해도 자신의 해탈만을 목적으로 하는 출가수행자를 가리킵니다.
▶ 연각: 독각(獨覺) 또는 벽지불( 支弗) 등으로도 표현되며,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수행하여 깨달았지만 적정한 고독을 좋아하여 설법교화하지 않는 성자를 가리킵니다.
         연각인은 오로지 자리행(自利行)만을 닦고 이타심(利他心)이 없기 때문에
         자비심으로 중생을 교화하지 못하므로 불과(佛果)에 는 도달할 수 없다고 합니다.
▶ 보살: 보리살타(菩提薩)를 줄인 말로, 보리는 무상보리를 구해 중생을 이익되게 하고
         여러 바라밀행을 닦아 미래에 부처님의 깨달음을 열고자 하는 자 를가리킵니다.
         특히 무상보리를 구하는 대승의 수행자를 보살마하살이라 합니다.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교 삼계28천  (0) 2017.01.18
불교 범종의 횟수와 의미  (0) 2017.01.18
불교의 십계 33천  (0) 2017.01.18
불교 삼계 33천  (0) 2017.01.18
불교의 33천  (0) 2017.01.18

+ Recent posts